병원안내
난임전문 클리닉
난임
난임연구실
복강경
부인과
산과
커뮤니티/상담
멤버십

최신보조생식기법

홈 > 난임연구실 > 최신보조생식기법
난자 세포질 내 정자 주입술 (ICSI)
과거에는 정자 수가 적거나 운동성이 떨어지는 경우, 또는 기형정자가 많은 경우에는 시험관아기 시술을 하더라고 수정이 잘 되지 않았습니다. 또한, 남편이 무정자증일 경우에는 다른 사람의 정액을 기증 받아 인공수정이나 시험관 아기 시술을 실시하는 것이 유일한 방법이었으나, 최근에는 고환 내의 정자를 채취하여 '미세조작술' 이라는 특수기법을 이용하는 난자 세포질 내 정자 주입술(ICSI)을 이용하여 수정과 임신이 가능하게 되었습니다. 이 방법으로 과거에는 수정이 어려웠던 환자들의 임신율이 획기적으로 높아졌습니다.
보조 부화술 (AH)

배아가 자궁 내에 착상하기 전에 투명대를 뚫고 나오는 부화과정을 거치게 됩니다. 그런데 배아의 투명대가 비정상적으로 두껍거나, 이전 시술에서 배아 상태가 좋은데도 반복적으로 임신에 실패하는 경우 보조 부화술을 시행하여 배아의 착상율을 높일 수 있습니다. 보조 부화술은 미세 조작술을 이용하여 가느다란 유리 바늘로 투명대에 구멍을 뚫어 부화를 도와주는 시술입니다.

PGD (Preimplanataion Genetic Diagnosis : 착상전 유전자 진단)

유산을 반복할 때, 또는 임신이 잘 되지 않아 염색체 검사를 해보니 부부 중 한명에게서 염색체의 수적, 구조적 이상이 발견될 때, 몇개의 특정 염색체이상이 있는 경우 착상전 유전진단(PGD)받으시면 임신에 도움이 됩니다.

PGS (Preimplanataion Geneti Screening : 착상전 유전 선별검사)

PGS는 PCR, array CGH를 이용해서 염색체 23개를 모두 검사합니다.
시험관 시술의 실패, 반복적 유산이 되는 경우 PGS 통해 염색체가 정상인 배아만 이식해 임신성공률을 높일 수 있습니다.

배아의 동결 보존
배아를 이식한 후 남은 여분의 배아를 동결 보존 하거나 체외 수정 시술 후 배아이식이 어려운 경우 배아를 동결 보존 하였다가 원하는 시기에 이식하실 수 있습니다. 한번 시험관 아기 시술로 여러 번 배아 이식이 가능하므로 임신율을 높일 수 있고 비용을 절감할 수 있고 다태 임신에 따른 산과적 합병증도 감소시킬 수 있습니다. 동결보존 기간은 현행법상 5년으로 제한되어 있으며 환자의 동의를 얻어 기간 연장이 가능합니다.
잔여 배아뿐만 아니라 난자나 정자를 동결 보존하여 질병치료(암치료 등)를 하기 전 건강한 생식세포를 보관하여 두었다가 임신을 원하는 시기에 해동하여 사용할 수 있습니다.

병원소식