병원안내
난임전문 클리닉
난임
난임연구실
복강경
부인과
산과
커뮤니티/상담
멤버십

체외수정

홈 > 난임 > 체외수정
배란 유도 후, 적절한 시기에 난자 및 정자를 각각 체취 하여 체외에서 수정 및 배양한 후 배아를 다시 자궁 내에 이식하는 것입니다.
시술대상
난관성 난임, 남성 난임, 원인불명 난임, 자궁내막증, 배란 이상 난임, 인공 수정 실패군
1.배란유도
과배란 방법에 따라 생리 전 또는 시작 후 2-3일부터 주사를 투여하여 과배란을 유도합니다.
보통 한 달에 한 개씩 배란되는 난자를 여러 개 얻기 위하여 필요한 과정입니다.
생리 후 10-12일이 지나 난자들이 적절한 크기로 자랐다고 판단 될 경우 배란주사를 맞고 난자 채취를 준비하게 됩니다.
2.난자 채취(정액 채취) 및 체외 수정

체외 수정을 위하여 수면 마취 하에 난자를 채취합니다. 과배란 된 난자들을 초음파로 보면서 가느다란 바늘을 이용하여 뽑아내는데 이 날 정액 체취를 같이 시행합니다.
채취 된 난자와 정자들은 실험실에서 최적의 조건하에 체외 수정과정에 들어갑니다.
이 때, 정자의 질이 낮은 경우에는 정자를 직접 난자에 넣어주는 미세 수정을 할 수 있습니다.

3.배아 이식
성공적으로 수정 된 수정란들은 2-5일의 배양 기간을 거쳐 세포 분열을 하게 되는데 적절한 세포 수를 갖는 등급 좋은 수정란을 대상으로 이식을 준비합니다.
배아 이식은 마취가 필요 없는 비교적 간단한 시술입니다. 이식 후에는 병원에서 2시간 정도 휴식을 취한 후 귀가하게 됩니다.
이식 후 남은 수정란들은 냉동하여 추후 필요할 때 이식할 수 있습니다.
4.임신확인
배아 이식 후 12-13일 후에 피검사를 통하여 임신을 확인합니다.
소변으로 하는 검사는 100% 정확하지 않을 수 있으므로 피검사를 꼭 받으시는 것이 중요합니다.
초음파 검사로 정상임신을 확인할 때까지 2-3회의 피검사가 필요합니다.

병원소식